티스토리 뷰

지난 8월 31일 고용노동부와 한국직업능력 연구원은 제4차 신기술 인력수급포럼을 개최하여 신기술 분야의 인력현황과 인력수급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인공지능 AI를 비롯한 4개 주요 신기술 분야에 대한 27년까지의 인력수급전망을 발표했다. 

 

4개 주요 신기술 분야

4개 신기술분야의 27년까지 인력수급전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공지능 AI분야 12,800명 부족, 특히 연구개발(R&D) 인력 부족

클라우드 분야 18,800명 부족, 운영부터 개발까지 전반적 인력 수요 증가

빅데이터 분야 19,600명 부족, 융합데이터 전문가 수요 급증

나노 분야 8,400명 부족, 첨단산업 성장으로 응용기술인력 수요 급증

 

☞ 4개 신기술 인력수급전망 결과 자세히 보기

8.31 신기술 인력수급 전망 결과 발표(노동시장수급대책과).hwp
0.15MB

 

4차 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등의 용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다. 전망이 좋은 분야라면서 일할 사람이 부족하다는 말도 자주 들린다. 그래서 정부에서 무료 교육과정을 열고, 훈련수당도 주면서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K-디지털 트레이닝

K-디지털 트레이닝을 통해서 인공지능,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등 신기술 분야를 무료로 배우면서 훈련수당까지 받을 수 있다. K-디지털 트레이닝은 인력이 부족할 것이 예상되는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 디지털 신기술 분야로 취업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울 수 있는 훈련으로, 전공자는 물론, 문과출신 비전공자와 IT 초보자까지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다. 짧게는 1~2개월, 보통 3~6개월 과정이다. 

 

기존에는 취업을 원하는 청년이나 54세 미만 구직자에 한하여 참여가 가능했지만, 이제 참여대상에 대한 제한을 폐지하여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국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사회 전반적으로 디지털로 전환도가 커지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디지털 기초역량 훈련을 통한 디지털 융합능력 개발이 필요하다는 현장의 요구가 반영된 것이다. 

 

디지털 트레이닝 교육 신청하기

고용노동부 HRD-Net 홈페이지 접속→ 상단 우측 K-디지털 아카데미→ K-디지털 트레이닝 아래 훈련과정 바로가기 → 260여 개 훈련과정 확인 

 

☞ HRD-Net 바로가기

 

직업훈련포털 HRD-Net

오늘도 더 성장할 나를 위한 직업훈련

www.hrd.go.kr

 

훈련과정 제목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페이지 중간으로 내려서 훈련과정 안내 옆에 만족도/수강후기도 참고하실 수 있다.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교육받는 것도 좋지만, 후기를 보시고 좋은 후기가 많은 교육기관에서 강의를 들으시는 것도 좋을 것이다. K-디지털 트레이닝은 직업능력평가 심사원에서 정기적으로 훈련기관을 선정하는데, 취업률 등을 반영하여 사라지는 교육기관도 있고, 새로 신설되는 교육과정도 있다. 

 

당장 지금 신청하진 않더라도 전액 무료 국비지원과정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셨다가 진로를 고민하는 청년들이나 새로운 도전을 원하시는 분들이 미래에 유망한 지식과 기술을 배워서 향후 도움되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