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3년 신설되는 자격증 2가지를 간략하게 소개해드린다.

2023년 신설되는 자격증

 

공간정보융합기능사란?

공간정보융합 서비스 및 콘텐츠 개발, 공간정보 데이터를 수집, 가공, 분석하는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인력이다. 공간정보산업의 경쟁력이 오는 2025년까지 10조 원을 넘는 거대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 사회에서 정보의 중요성은 이미 수도 없이 강조되었고, 대다수 국민들이 모바일 폰을 사용하는 요즘 이 정보에는 위치정보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기에 공간정보는 앞으로 더욱 필수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첫 시험일정

원서접수: 2023년 8월 28일 월~ 8월 31일 목

필기/실기 시험: 9월 19일 화

합격자 발표: 10월 11일 수

 

 

☞ 공간정보융합기능사에 대해 더 자세히 보러가기

 

국가자격 상세정보 보러가기

 

www.q-net.or.kr

 

♣ 공간정보융합산업기사

공간정보융합기능사는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지만, 공간정보융합산업기사는 공간정보공학, 토목/지적 및 측량, 소프트웨어 공학 등 관련 전공자, 기능사 자격을 취득 후 1년 이상 실무 경력을 가진 자, 산업기사 수준의 훈련과정 이수 또는 이수 예정자, 공간정보 분야 또는 유사 분야에서 2년 이상의 실무 경력을 가져야 응시 자격이 생긴다. 이러한 분야를 전공하지 않았거나 경력이 없으신 분들은 공간정보융합기능사부터 관심을 가져보시면 좋겠다. 

 

이러닝 운영관리사

코로나 사태로 인해 비대면 원격 교육이 늘어났다. 이제 마스크 사용이 해제되었지만 코로나가 다시 유행하고 있고, 사회적인 추세를 보면 비대면 방식은 계속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원격교육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이러닝 운영관리사를 국가기술 종목에 추가했다. 초중고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을 비롯해서 학점은행제나 평생학습 및 능력은행제같이 성인들을 위한 온라인 학습제도들이 최근에 많이 생기면서 이러한 원격교육 과정을 관리하는 전문자격증이 필요해졌다. 온라인강의 콘텐츠 개발과 운영, 효과적인 원격교육 학습을 위한 기술 활용 등을 할 수 있는 전문 지식을 가진 인력들을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23년 하반기에 실행될 것으로 알려져 있고 아직 시험일정은 발표되지 않았다. 

초중고 관련 교육기관뿐 아니라 성인 교육 기관 이러닝 분야, 사이버 대학 등에 진출할 수 있다. 온라인 콘텐츠 제작 기업과 온라인을 통한 이러닝을 진행하는 공공기관 및 기업들이 이러닝 관련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전망이 밝다. 

 

☞ 필요하신 분들은 자세한 출제기준과 세부 내용들을 읽어보시기 바란다.

이러닝운영관리사 출제기준(2023.1.1.∼2025.12.31.).hwp
0.07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