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는 12월부터 아이폰 이용자들도 핸드폰 하나만 있으면 ATM기로 현금을 인출할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 아이폰 사용자들은 은행공동 NFC(근거리 무선통신) 출금서비스와 삼성 휴대폰을 이용한 ATM출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고 개별은행의 출금서비스도 자행 ATM에서만 이용 가능했다. 하지만 QR코드를 활용한 ATM입출금 서비스가 실행되면 핸드폰 기종에 상관없이 또 카드 없이도 누구나 모든 은행의 ATM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ATM기에서 현금인출하기

각 은행앱, 삼성페이,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토스뱅크앱, 그리고 머니트리앱 등으로 카드 없이 ATM기에서 현금 입출금이 가능하다. 이 중에서도 카카오뱅크가 어떤 ATM에서도 수수료가 없고 큐알(QR)코드 촬영방식으로 작동해서 많은 편의점에서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사용방법

카카오뱅크 앱 실행 → 우측 하단에 있는 작은 점 세개를 누름 →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나오는 ATM스마트출금 클릭 → 출금계좌를 등록하고 사용하기 누름 → 편의점 ATM기에서 카카오뱅크를 선택하고 스마트출금에서 큐알(QR)코드가 나오면, 스마트폰의 앱에서 출금하기를 누른 후 편의점 ATM기의 화면에 있는 큐알(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는다. 

 

편의점과 제휴 은행

작년부터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주요 시중은행에서 ATM기 수수료가 면제되었는데, 편의점에서는 ATM기 수수료가 있기 때문에 급한 일이 있어도 이용하고 싶지 않은 분들이 많으셨을 것이다. 

 

각 편의점회사별로 여러 은행들과 제휴를 맺고 있어서 해당 은행 입출금서비스는 수수료가 없다. 내가 거래하는 은행이 어떤 편의점과 제휴되었는지 확인하시고 소지하신 카드에 맞춰서 편의점 ATM기를 이용하시면 수수료 없이 거래하실 수 있다. 

 

  GS25 CU 7-Eleven
제휴 은행 KB국민, 신한, SC제일은행,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광주은행, NH투자증권, 삼성증권POP, SB저축은행 
DGB대구은행, 경남은행,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삼성증권 POP, 월컴디지털뱅크 저축은행, 유안타증권 
KB국민, 부산은행,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씨티은행, 경남은행, KB증권, 유안타증권, 엘페이 

 

유의사항

- 은행영업시간이 아닌 경우 은행조건에 따라 일부 ATM기에서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

- 같은 편의점이라도 매장 내에 있는 ATM기계종류에 따라서 수수료가 발생할 수도 있다. ATM기 회사가 어떤 은행과 제휴를 맺었느냐에 따라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

 

☞ 이것저것 신경쓰기 귀찮다 하시는 분들은 카카오뱅크나 토스뱅크를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는 24시간 무료이고, 편의점 3개 브랜드 모두와 제휴를 맺고 있기 때문이다. 

 

 

12월부터 도입되는 QR코드기반 ATM 입출금 서비스는 스마트폰 기종이나 거래은행과 무관하게 ATM입출금을 할 수 있다. 실물카드 없어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되니, 정말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더욱더 편리해지는 세상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