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부의 친환경 지원정책의 일환으로 저공해 차량 혜택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이미 아시는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아직 모르고 계셨던 분들도 이제 자신의 차량이 저공해 차량인지 확인하시고 혜택을 받으시길 바란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 서울시 사대문내 경유차량 제한 단속을 실시하고, 4등급 차량 조기 폐차 시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저공해 차량이란?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거나 정해져 있는 허용기준치보다 적게 배출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환경부가 정한 대기오염배출기준에 해당하는 물질에는 일산화탄소를 포함하여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입자상 물질이 있다. 

저공해 자동차는 일반적으로 1종, 2종, 3종으로 나뉘고, 1종 저공해 차량은 전기자동차, 태양광자동차, 수소전기자동차를 말하고, 2종 저공해 차량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3종 저공해 차량은 일반자동차에 해당한다.

 

저공해 차량 기준

①1종 저공해 차량

환경부가 정한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태양광 자동차와 수소 전기자동차가 대표적인 1종 저공해 차량이다. 기아의 EV6와 현대의 아이오닉이 여기에 속한다.

②2종 저공해 차량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되지만, 일반 자동차에 비해 50% 수준에서 배출되는 차량이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바로 2종 저공해 차량이다. 

③3종 저공해 차량

일반 자동차 엔진을 가지고 있어도 환경부가 정한 기준을 충족하면 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는다. 티볼리 가솔린 1. AT AWD, 트레일 블레이저 1.2 터보 TWD, K5 LPI, 트랙스 1.4, 소나타, SM6 LPI가 3종 저공해 차량에 해당한다. 

 

내 차가 저공해 차량인지 확인하는 방법

①보닛 상단이나 엔진후드에 붙어있는 배출가스 표시판을 확인한다. 탄화수소 및 질소 배출량이 나와있지만, 기준 수치르를 다 기억하기 어렵기 때문에 인증번호 9자리 중에서 앞에서 일곱 번째 숫자가 배출가스 등급을 나타낸다. 이 일곱 번째 자리 숫자가 1~3이라면 1~3등급 저공해 자동차라는 뜻이다. 

 

②무공해차 통합누리집 검색한다.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홈페이지로 들어가 메인 화면에 있는 "내차 무공해 확인"을 클릭하면 내 차량의 정보를 입력하여 저공해 차량인지 알 수 있다. 

 

내 차가 저공해 차량이어도 저공해 스티커를 발급받아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차량등록증과 신분증을 가지고 관할 구청 환경과나 차량등록업소에 가서 저공해자동차 스티커를 발급받아야 한다.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서울의 경우 공영주차장 50% 할인, 남산터미널 혼잡통행료 면제, 지하철 환승 주차장 80% 할인 등을 받을 수 있고, 신세계 백화점과 일부 현대백화점에서는 2시간 무료 주차 혜택을 받을 수 있다. 

 

 

4등급 경유차량 조기폐차 보조금지원

2020년 4월부터 경유차량은 저공해차량에서 제외됐지만, 경유 자동차에 대한 지원금 혜택이 늘어났다. 4등급 경유차량에 대한 조기폐차 보조금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올해 하반기부터 사대문 안 운행제한 대상을 4등급 차량으로 확대하고 운행제한 단속을 시작한다. 환경부에서는 4등급 경유차까지 조기폐차 보조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같은 차종이어도 연식에 따라 등급이 다르기 때문에 자동차 배출가스 종합정산시스템에 들어가서 직접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기존 차량을 폐차 후 무공해차량 구매 시 지원금 100%를 받을 수 있다. 기존 차량 폐차 후 새로운 차량을 무공해 차량으로 구매하는 경우 3.5톤 미만은 800만 원, 3.5톤 이상은 최대 7천8백만 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5인 이하 승용차의 경우 기존 차량을 폐차 후 차량 기준가의 50%를 먼저 지급받고, 경유차가 아닌 하이브리드나 휘발유나 LPG 등의 1, 2등급 친환경 차량을 구매하면 나머지 50%를 받을 수 있다. 

그 외 차량들은 기존 차량 폐차 후 70%를 받고, 신차 구매 시 나머지 30%를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지원금 이외에 전기차나 수소차 같은 무공해 차량을 구매할 경우에는 지원금 상한액 내에서 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고, 소상공인이나 저소득층의 경우에는 기본 지원금 이외에 100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폐차 신청은 공식 접수처로 지정된 관허 폐차장에서 직접 상담받고 하시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또 다른 방법은 한국자동차 환경협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를 하시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