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일상돌봄 서비스

큐레비 2023. 7. 18. 15:00

부모님을 간병하느라 일을 포기한 청년이나 가족을 간병하면서 생계를 책임진 청년과 혼자 일하고 먹고 사느라 자기를 잘 챙기지 못하는 중장년층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가 시행된다고 한다. 2023년 7월부터 시행될 일상 돌봄 서비스를 소개해드리고자 한다. 

 

 

돌봄 서비스 대상

1. 가족 돌봄 청년

질병·장애·정신질환이 있는 가족을 돌보거나 그로 인해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만 13-34세 청년이 이에 해당한다. 중증 질병 또는 장애나 정신질환이 있는 가족을 돌보면서 생계도 책임지고 있는 만 13-34세 청년은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가족의 기준은 대상자의 부모나 조부모, 형제자매, 친척 등 자녀를 제외한 동거가족이라면 나이에 무관하게 누구나 해당한다. 

 

2. 돌봐줄 사람이 없는 만 40-64세 중장년

소득에 상관없이 만 40-64세 중장년 중 질병이나 부상, 고립 등으로 혼자 생활이 어려운데도 돌봐줄 수 있는 가족이나 친지가 없거나 같이 살고 있지 않은 경우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가족이 있어도 경제활동으로 인해 돌봐줄 수 없거나 고립되어 있는 경우에도 역시 돌볼 수 있는 사람이 없는 것으로 간주해 서비스 대상이 될 수 있다. 만약 혼자서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거나 우울하고 사회와 단절된 채 고립되어 있는 경우라면 이 서비스를 우선 받을 수 있다.

 

 

소득기준

소득에 상관없이 대상자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소득에 따른 본인부담금이 존재한다.  

일상 돌봄 서비스는 대상자라면 소득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소득 수준에 따라 본인부담금이 있다. 기존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되던 중산층 이상도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기준중위소득 160% 초과인 대상자도 본인부담금을 내고 이용할 수 있다.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일상에서 가장 필수적인 집안에서의 돌봄과 가사를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와 돌봄 외 병원 동행, 심리지원과 같은 대상자 특화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1) 재가 돌봄 및 가사 제공 기본 서비스와 동행 지원 서비스

기본 서비스는 재가 돌봄과 가사 서비스로, 제공인력이 이용자의 가정을 방문해 일상생활과 신체활동 지원, 청소와 식사 준비 등 가사서비스와 은행 업무나 장보기 등 일상적인 외출 시 함께 이동하고 업무를 보조하는 서비스이다. 이용자는 월 시간 한도 내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2) 지역 상황 및 돌봄 필요 맞춤형 특화 서비스

특화 서비스는 지역별 대상자에 따라 맞춤으로 제공된다. 이 서비스는 대상자에 따라 가족 돌봄 특화 서비스와 중장년 특화 서비스로 이루어지는데, 지역 상황과 수요에 맞게 지자체가 대상자별로 기획해 제공하게 된다. 

예를 들어, 가족 돌봄 청년의 경우에 식사 지원이나 병원 동행 외에도 간병 교육이나 자립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이용자가 실제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건강관리가 어려운 중장년을 위해 맞춤형 식사를 제공하고, 병원 동행이나 건강생활을 지원할 수 있다. 만약 고독사 위험이 높은 중장년층이라면 심리지원이나 사회적 교류를 늘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일상 돌봄 서비스로 주 3회 3시간씩 돌봄과 가사를 지원받아 돌봄에 대한 부담을 덜고, 심리지원 서비스도 함께 받아 청년 자신을 돌볼 수 있는 시간도 마련할 수 있다. 다른 예로, 이혼 후 10년째 혼자 사는 중장년의 경우 일자리 지원 외 다른 서비스는 지원받기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또한 고독사 위험이 가장 높은 집단임에도 불구하고 돌봄을 받을 수 없어 일상에서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제는 일상 돌봄 서비스로 가사부담을 덜고 사회참여 프로그램에 참여해 외로움도 덜 수 있게 되었다. 이 <일상 돌봄 서비스>는 정부가 그리는 행복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사회 서비스의 첫걸음이다. 돌봄이 필요한 가족 돌봄 청년들과 중장년층을 시작으로, 소득 수준 상관없이 돌봄이 필요한 국민이라면 누구나 도움의 손길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가고자 한다.

 

 

신청하는 법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한다.

 

 

더 자세히 보러 가기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6201389&memberNo=30808385&vType=VERTICAL

 

도움이 필요한 중장년, 청년에 일상돌봄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BY 대한민국 정부] 일상에서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과 가족돌봄청년에게도  '일상돌봄 서비스'를 확대해...

m.post.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