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험 없이 비교적 쉽게 취득할 수 있는 국가자격증 건강가정사의 취지, 하는 일, 진로, 자격요건과 전망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건강가정사란?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로 가치관, 종교, 자녀양육문제 등 가정 안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을 말한다.
여성가족부에서 발급하는 국가자격인 건강가정사는 실물 자격증으로 발급되는 것이 아니고, 각 지역 건강가정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취업할 수 있는 자격요건을 나타낸다. 만약 취업이나 기타 사유로 인해 자격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성적증명서와 졸업증명서를 해당 기관에 제출하면 된다.
하는 일
가정문제 상담 및 예방, 건강가정 프로그램 개발, 건강가정 교육과 다문화 가정 지원 등 건강가정사업과 관련되어 여성가족부 장관이 정하는 일들을 한다.
취업처
주로 여성가족부 산하 각 시군구에 위치한 건강가족지원센터, 심리상담센터, 다문화상담센터, 청소년상담센터 등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실 수 있다.
자격요건
전문대 학사 이상으로 사회복지학, 가정학, 여성학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면 시험이나 실습없이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과 대부분 과목이 중복이 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준비 중인 분은 건강가정사와 함께 자격 취득하시는 것도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이다.
☞ 건강가정사 이수과목 보러가기
https://www.familynet.or.kr/web/lay1/S1T424C427/contents.do
이미 사회복지사이신 분들은 3~4과목만 이수하면 건강가정사 자격을 취득하실 수 있고, 현재 학생이거나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준비 중이신 분들 또는 고등학교 졸업하고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준비하려는 분들은 사회복지사 2급 필수과목과 선택과목들이 건강가정사 이수과목들과 중복이 되기 때문에 꼭 참고하시기 바란다.
전망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전국 시도 및 시군구마다 위치해 있기 때문에 크게 알려지지 않은 공공기관 일자리들이 확보되어 있고, 건강가정 홈페이지에서 채용공고를 확인하실 수 있다. 또한, 건강가정지원센터들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통합되어 운영하는 곳들이 많다. 열쌍 중 한 쌍이 국제결혼이고, 또 국내 부부보다 이혼율이 더 높은 다문화 부부들을 위한 상담과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건강가정사들이 필요하다.
☞ 가족센터(건강가정지원센터) 더 알아보기